B.B.C 인터뷰

One Team으로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디자이너 

<B(Blended).B(Brand).C(Career) 인터뷰>는 다양한 소비재 카테고리의 브랜드를 키워내고 있는 블렌디드의 브랜드 인큐베이팅 전문가들로부터 블렌디드와 브랜드, 커리어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블렌디더와의 생생한 인터뷰로 팀 블렌디드를 알아가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블렌디드 브랜드 디자이너들의 뒤를 든든하게 지키고 있는 분인데요! 세 번째 인터뷰에서는 블렌디드의 디자인 유닛의 브랜드 디자인팀 팀장 이슬님과 만나 이야기 나눠보았습니다. 

Q. 슬님,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블렌디드에서 디자인 유닛의 브랜드디자인팀 팀장을 맡고 있는 9년차 디자이너 이슬입니다. 😊 

Brand  브랜드 생애주기 전반을 경험하는 디자이너 

Q. 블렌디드의 브랜드 디자이너는 어떠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나요? 

블렌디드의 브랜드 디자이너는 브랜드 생애주기 전반의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어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설정하고 톤앤무드를 잡을 뿐만 아니라 패키지 디자인, 제품 상세페이지, UI 디자인, 광고 디자인 등 D2C 비즈니스에서 필요한 디자인 전반을 수행하고 있어요. 

💡 블렌디드의 D2C(Direct-To-Customer) 비즈니스란?


제품을 둘러싼 모든 경험을 브랜드가 의도한 대로 통제하고, 유통 채널을 자사몰로 통합하여 고객 접점의 민감도를 극대화합니다. 또한, 짧은 공급 주기를 통해 고객 피드백을 즉각 반영합니다.

브랜드의 생애주기에 따라 다양한 직무팀들과 협업을 통해 아웃풋을 만들어내고 있는데요. 브랜드 매니저의 기획안을 바탕으로 브랜드의 초기 기반을 다지고, PD와 포토그래퍼와 함께 사진 및 영상 아웃풋을 만들어내며, 브랜드 런칭 후에는 마케터와 함께 브랜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계속해 나가고 있어요. 이렇게 블렌디드의 모든 구성원이 브랜드라는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One-Team으로 일하고 있어요! 

Q. 다양한 직무 담당자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브랜드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브랜드 디자이너는 다양한 팀과의 원활한 협업을 위한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상품유닛과 마케팅유닛에서 디자인 요청을 받기도 하고, 웹개발팀 혹은 포토팀, 영상팀에 업무를 요청드리기도 하는데요. 기획안을 두고 각자의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최종 아웃풋을 만들어내고 있어요. 이 과정에서 디자이너로서 요청자의 의견을 적절히 수용하면서도 반대로 직접 의견을 제안하거나 설득이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유연하게 서로의 의견을 조율해 나가는 역량이 필요해요.


사실 연차가 쌓여가면서, 잘하는 디자이너는 뛰어난 디자인 스킬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에 능통한 디자이너임을 더욱 느끼고 있어요. 😎

Q. 블렌디드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디자인을 담당하셨던 것으로 알고 있어요.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나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블렌디드에 합류하고 처음 런칭에 참여했던 브랜드가 떠오르네요! 디자이너로서 어느 정도 숙련도가 쌓였다고 생각했을 시기에 ‘나는 아직 배워야 할 것이 많구나’ 다시금 깨닫게 해준 순간이었거든요.


합류한 후에 처음 담당한 브랜드라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컸고, 본격적으로 UI/UX 작업에 참여하는 것은 처음이라 어려움이 많았어요. 새롭게 배워나가며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웹개발팀과 적극적으로 협업하며 편리하고 더 나은 브랜드 환경을 구축해 나갔죠. 브랜드 런칭 후에 노력한 만큼 블렌디드 안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아서 만족스러운 기억으로 남아있어요. ✨

Career 브랜드 디자인팀 리더가 고민하는 것 

Q. 이번엔 디자인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슬님께서 리딩하고 계시는 브랜드 디자인팀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디자인유닛은 브랜드디자인팀, 콘텐츠디자인팀, 웹개발팀으로 구성되어 있고, 제가 팀장으로 있는 브랜드디자인팀에는 각 브랜드 담당 디자이너가 소속되어 있어요!


(브랜드 디자인팀은 어떻게 일하고 있나요?)


브랜드 디자이너는 타 직무팀과 함께 브랜드의 시각적인 부분을 만들고 있어서, 업무적으로 디자이너 간의 시간이 많진 않아요. 그래서 팀원 간 인사이트를 나누며 열린사고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자리에서 서로의 디자인에 대해 자유롭게 피드백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어요. 그리고 매주 각 잡히지 않은 분위기의 미팅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 레퍼런스를 공유하기도 하는데요. 하나의 카테고리에 국한되지 않고 공간이나 인테리어 소품, 생활용품 등 각자 인상깊었던 디자인을 공유하면서, 트렌드를 습득하고 디자인에 대한 시야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

Q. 슬님께서는 에이전시에서도 팀장을 경험하신 것으로 알고 있어요. 에이전시 팀장과 인하우스 팀장으로서의 경험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에이전시와 인하우스 모두 디자이너와 팀장으로서의 업무는 크게 다르진 않아요. 

다만, 비즈니스 모델이 다르다 보니 디자인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해요.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B2B(Business-To-Business) 모델은 클라이언트의 니즈, 

D2C소비자 및 기획자의 니즈에 적합한 디자인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해요."


에이전시에서는 비교적 호흡이 짧은 단발적 콘텐츠가 많아, 주로 비주얼적인 미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데요. 현재 인하우스 디자이너로서는 비주얼도 중요하지만 어떤 디자인이 더 소비자에게 설득력 있게 다가갈지, 기획자의 의도대로 기획안을 이해하여 어떻게 정보를 편안하고 친절하게 전달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있어요.

Q. 팀을 리딩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으셨나요? 

팀원들 모두 맡은 바에 최선을 다해주고 있어서 크게 어려운 점은 없었어요. 오히려 팀장으로 팀원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피드백을 전달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었죠.


저의 의견을 제안하면서도 담당 디자이너의 의도를 충분히 반영하며, 중간 지점을 찾아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담당자로부터 아웃풋이 나오게 된 사고 과정과 디자인 과정을 최대한 듣고 이해하고, 담당자가 의도한 디자인 안에서 디테일한 부분을 교정해줘요. 그리고 일방적이고 수직적으로 수정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더 효과적인 방향이 있다면 어떤 이유에서 더 나은지 충분히 설명하며 피드백을 전달하고 있어요.

Q. 앞으로 블렌디드의 브랜드 디자이너로서 이루고 싶으신 목표가 있으실까요? 

인지도가 높은 빅브랜드의 디자이너가 되고 싶어요. 매출 볼륨이 크고 신제품 개발이 더욱 활발한 브랜드의 디자인 총괄을 담당해보고 싶습니다!

Blended  책임감에 기반한 자유로운 업무 문화 

Q. 슬님께서 블렌디드에 합류하시기 전 어떤 커리어를 쌓아오셨을까요? 

G2B(Government-To-Business)와 B2B 기반의 그래픽 디자인 전반을 담당했어요. 편집디자인부터 브랜드디자인, 패키지디자인, 홍보물 등 시각디자인 커뮤니케이션에서 할 수 있는 디자인의 대부분을 경험했죠. 😉 

Q. 시각디자인 전반을 경험하신 슬님께서 블렌디드는 어떻게 합류하시게 되셨나요?  

다년간 에이전시에서 호흡이 짧은 업무를 지속하면서, 이젠 한 브랜드에 몰입하며 브랜드 제작 단계부터 참여하고 싶다는 니즈가 생기더라고요.


이직을 준비하던 중, 블렌디드가 다양한 브랜드를 런칭하면서 이커머스 시장에 도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점이 디자이너로서 큰 매력으로 다가왔죠. 대부분의 인하우스 디자이너는 하나의 브랜드만을 담당하며 담당 브랜드만의 색깔과 메뉴얼을 잘 지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반면에 블렌디드는 브랜드의 AtoZ를 모두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이라고 생각되어 합류를 결심하게 되었어요.

Q. 다른 회사와 비교했을 때의 블렌디드만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책임에 기반한 업무 자율성과 유연근무제 📅

업무 스케줄에 지장이 없는 한 개인 스케줄에 맞춰 근무 시간을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유연근무제를 활용하여 워라밸을 스스로 챙길 수 있어서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일에 몰두할 수 있어요.


수평적인 조직문화 🤝

유연한 근무 방식 속에서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는데요. 사실상 말로만 수평적으로 직급 없이 운영하면서 수직적인 문화를 가진 회사가 많다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반면 블렌디드는 수평이라는 말 그대로의 문화를 실천하면서도, 동료 모두가 자신이 맡은 바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고 느껴요.

Q. 마지막으로 블렌디드에서 함께 하게 될 예비 동료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려요. 

브랜드 디자인의 단편이 아닌 브랜드 생애주기를 모두 경험해보고 이해하고 싶은 분!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맡은 업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하는 분! 이라면 

블렌디드에서 빠르게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거예요. 😊 

made with Greeting